노후대비를 하기 어려웠던 어르신들은 국민연금조차 금액이 많지가 않아서 실제로 생활하시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최대 30만 원까지 지급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과연 나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계산법이 복잡한 관계로 담당자분들이 알아서 심사를 해서 금액을 책정해주기 때문에 우리는 간단하게 어떻게 흘러가는지만 파악하면 되겠습니다.
수급자격
소득인정액 기준 이하
혼자 사시는 단독가구는 소득인정액 1,690,000원 이하, 부부가구는 소득인정액 2,704,000원 이하입니다. 소득인정액은 가구단위이기 때문에 부부 중에 혼자만 신청하시더라도 부부가구 소득인정액 기준을 따르셔야 합니다. 결국 소득인정액을 미리 계산해봐야 하는데, 이 과정이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은 기초연금 담당자에게 맡기고 우리는 개념만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 소득인정액 자세히 알아보기
-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해보기
기초연금액 30만 원 받는 법
1. 국민연금을 받지 않으신 분
2. 국민연금 월 급여액이 45만 원 이하인 분
3. 국민연금 중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 분
4.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이신 분
5. 장애인연금을 받고 계신 분
위 5가지 사항 중에 하나 이상 해당되신다면 기초연금액을 최대 30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얘기한 대로 소득인정액 기준 이하라서 수급자격은 되지만 소득이 높거나 부부 두 명이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다면 감액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 외 경우라면 여러 복잡한 계산을 통해서 30만 원보다 낮은 최종 기초연금액이 산정되어서 지급됩니다.
신청 방법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국민연금공단이나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자체가 복잡하다고 느끼신다면 온라인보다는 방문신청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기초연금 신청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