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청년 주택청약 혜택 3가지를 소개한다. 기존에 일반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던 청년이 조건이 되는데도 귀찮아서 청년 전용통장으로 전환을 하지 않는 분들이 엄청나게 많다. 부모님이 다 알아서 해준 것 때문에 그런 것일까. 본 내용에서 소개하는 혜택을 이해하고 나면 귀찮아도 무조건 전환을 하게 되어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돈이 걸려있기 때문이다.

본 내용은 2022년 11월 1일에 작성되었습니다.

 

통장 가입 조건

혜택을 모두 취하려면 일단 가입부터 해야 한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첫째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여야 한다. 병역 기간 최대 6년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만 40세 이하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연소득 3,6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근로소득이든 사업소득이든 상관없다. 그리고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정자이거나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라고, 이 조건이 충족되어서 계좌 개설을 완료했다면 이제부터 혜택 내용과 조건을 따져볼 차례다. 다시 말하지만, 통장 가입 조건을 충족했다고 해서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청년 주택청약 조건 5가지 (2023년 말까지)

 

혜택 3가지

1. 우대 금리 최대 3.3%

최대 10년간 최대 3.3%의 이자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위에서 얘기한 청년 나이가 지났다고 해서 금리가 적용 안 되는 것이 아니다. 가입만 제대로 해놓으면 고정된 평생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셈이다. 금리가 들쑥날쑥하고 가입기간이 짧은 예적금보다 백배 낫다. 다만 2년 이상 가입을 해야지만 3.3%를 받을 수 있고, 그 이하면 아래와 같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년 내에 청약에 당첨되었다고 하더라도 3.3%를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통장 가입 조건과 동일하다.

  • 1년 이하 2.5%
  • 1~2년 3%

 

2. 소득공제

근로소득자에게만 해당되는 혜택이다. 사업자는 다음 3번으로 넘어가길 바란다. 연간 납입 금액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는데, 당연히 한도가 존재한다. 납입금액 한도는 연간 240만 원까지이고, 여기에 40%를 적용하면 96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제 갓 취직을 하신 사회초년생분들은 연말정산을 할 때 소득공제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실감을 할 것이다. 50만 원을 토해내야 할 것을 이것 덕분에 20만 원 정도 덜 낼 수 있게 된다.

 

조건은 올해 세전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여야 한다. 그리고 올해 12월 31일까지 납입한 금액이 있어야 한다. 앞서 얘기한 대로 최대 240만 원 까지 넣어놓자. 다만, 청약 당첨 등으로 중도해지가 되었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다.

 

3. 비과세

1번 항목에서 이자소득을 얘기했다. 사회초년생분들은 잘 모를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소득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야 한다. 특히 일하지 않고 공짜로 얻은 것은 더 많은 세금을 낸다. 은행 상품을 통해서 이자수익이 발생한 것은 15.4%라는 어마 무시한 세금을 매긴다. 이제는 은행에서 비과세 상품이라고 왜 홍보하는지 이해할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자소득 500만 원까지 비과세를 적용한다. 기간 상관없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매년 납입금액 한도를 600만 원으로 제한해두었다. 600만 원의 3.3% 이자소득은 19만 원 정도 된다. 500만 원까지 비과세라고 했으니 600만 원을 넣어두고 거의 26년을 묵혀두면 비과세 혜택을 최대로 받을 수 있다.

 

조건은 통장 가입 조건과 거의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라는 나이 조건은 동일하다. 그런데 연소득 조건을 보면 세전 근로소득은 3,600만 원 이하, 세전 사업소득을 포함하는 종합소득금액은 2,600만 원 이하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이 있다. 통장 가입 당시에 무조건 무주택 세대주여야 한다. 3년 이내 무주택 세대주 예정자이거나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면 절대로 못 받는다.

 

모든 혜택을 다 받기 위한 조건

  1.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병역 6년 추가 가능)
  2. 세전 근로소득은 3,600만 원 이하
  3. 세전 종합소득금액은 2,600만 원 이하
  4. 가입 당시 무주택 세대주

 

부동산 투자 시작하는 방법

부동산 재테크 또는 투자 강의를 적극적으로 들을 필요가 있다. 학교를 다니면서 한 가지 배운 점이 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전문가나 선생님에게 배우라는 것이다. 보통은 첫 취업에 성공을 하면 거기에 심취해 있어서 이제부터 인생 편하게 살 수 있겠다고 착각하는데 이제 시작이다. 그전까지는 큰돈을 거래한 적이 없겠지만 이제부터는 내 집 마련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결혼을 위해서라도 부동산 시장을 이해하고 큰돈을 굴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나라에서 정한 법률과 규제를 아주 쉽게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소액으로 부동산 지분 투자를 경험해보길 바란다. 주식과 동일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누구나 인정하는 인기 건물인 롯데타워의 지분을 내가 가지는 것이다. 부동산은 실물자산이기 때문에 경제 사이클에 맞춰서 가격이 꾸준하게 상승한다. 그러니 내가 거기에 돈을 넣어두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불어나게 되어있다. 남들은 주식을 할 때 본인은 부동산 투자를 소액으로 해보면서 간접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청년 주택청약 혜택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필자도 마찬가지로 어렸을 때부터 부동산에 관심이 많았고,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은 지식을 습득하는데 굉장히 편하다. 모르면 어려운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내 것이 될 때까지 노력하길 바란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부가 축적되고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된다.


주택청약 300만 원 600만 원 차이
주택청약 예치금 기준 3가지
주택청약 담보대출 후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