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할 때, 우편물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 주소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전에 살던 곳으로 우편물이 날아가기 때문에 중요한 우편물이면 개인적으로 상당한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주소변경 원클릭 서비스라는 가장 유명한 주소변경 서비스가 있지만, 내가 가입한 금융, 통신 등의 모든 제휴처를 변경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당분간은 이전에 살던 곳으로 우편물이 날아가는 일을 없앨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접속
2. 상단 > 우편 메뉴 클릭
3. 부가서비스 > 주소이전 서비스 클릭
4. 서비스 3가지 중 택 1
주소이전 서비스는 개인고객에 한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직접 우체국으로 방문하셔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위 신청 방법처럼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하는 방법이 하나가 있고, 주민센터나 정부 24에서 전입신고를 할 때 신청하는 방법 하나가 있습니다.
- 전입신고 단계에서 신청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 주민센터/정부 24에서는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 우체국에서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 이름 통일 좀 하지, 헷갈리네요.
개인 무료 / 유료 서비스 설명
무료의 경우는 동일 지역으로 이사를 했을 때, 신청 후 3개월까지는 공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3개월이 지나면 4천 원으로 유료 결제해야 합니다. 서울에서 서울로 이사를 했을 경우를 말합니다. 유료의 경우는 타 지역으로 이사를 했을 때, 서비스 이용하는 금액이 7천 원입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사했을 경우를 말합니다.
- 지역 구분은 권역 기준입니다. (수도권역, 충북권역, 경남권역 등)
- 서비스는 3개월 단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서비스가 종료되면 어떻게 되나?
우편물은 다시 이전 주소지로 날아갑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우체국 주소변경 서비스(=주소이전 서비스)는 금융, 통신, 유통회사에 저장되어 있는 나의 주소 정보를 변경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우편물을 배송할 때, 새로 이사한 주소로 보내주는 역할만 합니다.
- 즉, 3개월 동안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각 제휴처에 저장된 나의 주소를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주소 변경이 안된 제휴처를 확인하는 방법은 우편물을 받으시면 일일이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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