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전입신고를 대부분 인터넷으로 한다고 하지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 전입신고하는 비율이 엄청나게 줄어들었는데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방문을 해서 신고를 하면 어떤 서류를 준비해서 가야 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1. 정부 24(민원 24) 홈페이지 접속

2. 맞춤형 서비스 > 원스톱 서비스 클릭

3. 전입신고 > 신청 클릭

4. 인증서로 개인 인증하기

5. 신청서 3단계 작성하기

6. 신고 완료 및 대기

 

정부24 전입신고 화면
정부24 전입신고 화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하는 시간은 2분도 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고를 완료하고 나서 처리되는 데는 약 2~3시간이면 됩니다. 관할 지역의 담당자가 온라인으로 신고된 사항을 확인하고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하루 내로 끝이 납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하는 것이 굉장히 편리하기 때문에 대부분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고를 하십니다.

  • 필요한 서류가 있을까요?. 인터넷의 경우 몇 가지 준비물만 있으면 되고, 증빙서류는 필요 없습니다.
  • 주민센터 방문해서 신고를 할 때는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필요 서류 및 준비물

인터넷 전입신고에 필요한 준비물은 컴퓨터, 공동 인증서 등이 있는데요. 중요한 점은 주민센터로 방문을 할 경우 별도로 필요서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입신고 시 필요서류로는 세대주가 직접 신고하는 경우와 세대원이 직접 신고하는 경우 2가지로 나뉘는데요. 

  • 2~3번 왔다 갔다 하지 않으려면 자세한 내용을 숙지하시고 전입신고 절차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전입신고기간

법적으로 이사 후 14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 5만 원 이하를 부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허위로 전입신고를 하는 등, 원칙상으로 맞지 않게 행정처리를 하신다면 엄청난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차피 다 걸리게 되어 있으니 정상적으로 전입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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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거인 전입신고 방법(ft.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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