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는 공공아파트와 민영아파트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아파트별로 평수를 다르게 짓기 때문에 평수 보는 법을 모르면 처음부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평수가 중요한 이유는 아파트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분양하우스나 부동산을 가더라도 누구나 기죽지 않을 정도가 되어봅시다.
평수란? (1㎡는 0.3평)
평이라는 단어는 일본 식민지 시절에 사용했던 단위이기 때문에 현재는 공식으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표기법 자체는 문제가 되지만 평소에 면적을 생각할 때 평수로 따져온 경험들이 있기 때문에 편리함이 주는 이로움이 있긴 합니다. 26평이라고 하면 대략 방 2개, 화장실 1개, 거실과 부엌이 연결된 그런 느낌을 연상케 해주죠.
- 최근에는 공급면적, 전용면적을 ㎡(제곱미터)로 표기하기 때문에 평수로 환산하려면 머리를 한번 더 써야 합니다.
- 공급면적 vs 전용면적 차이 알아보기
1A = 1㎡
집을 보러 가기 위해서 부동산에 방문하시게 되면 간혹 A라는 단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A의 뜻은 Area라는 영어의 약자이며, 면적이라는 뜻입니다. 혼동하지 말아야 할 것은 부동산 청약을 넣거나 홍보물을 보게 되면 39A, 46B라는 단어를 많이 보시게 되는데, 여기서 영어 철자는 아파트 타입 종류를 얘기합니다.
아파트 평수 쉽게 계산하는 법 2가지
1) 검색사이트 계산기 이용해라
네이버나 다음 사이트에서 평수 환산, 또는 넓이 환산으로 검색을 하면 단위 환산 기능 서비스가 나오는데, 계산기로 이용하시면 쉽게 계산 가능합니다. 그런데, 언제 인터넷을 켜서 하나하나 확인을 할까요. 굉장히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2) 0.3만 곱해라
특히나 부동산을 방문하거나 분양사무소에 가시면 현장을 방불케 하는 전쟁터나 다름없는데, 누구보다 빨리 분양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숫자를 보자마자 즉각 평수로 계산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평수는 일본 표기법의 잔재이기 때문에 요즘에는 전부 제곱미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아래 공식만 외워가세요. 무조건 0.3만 곱하시면 제곱미터가 평수로 변환됩니다.
- 제곱미터 * 0.3 = 평수
- 예를 들어, 전용면적 85㎡ = 약 25.5평이 됩니다.
- 예를 들어, 전용면적 59㎡ = 약 17.7평이 됩니다.
- 스마트폰으로 계산기 꺼내놓고 0.3만 무조건 곱해주세요.
국민임대아파트 평수 확인하기
최근 들어서 집값을 내리기 위해서 정부에서 국민임대아파트를 엄청나게 공급하고 있는데요. 청약통장에 가입이 되어서 청약 조건에 충족되었을 때 아파트 신청이 가능하고, 면적별로 얼마나 큰지 체감을 할 수 있어야 자신이 원하는 크기의 임대아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대표적인 면적에 대해서 평수를 확인해보시죠.
29㎡ x 0.3 = 8.7평
36㎡ x 0.3 = 10.8평
45㎡ x 0.3 = 13.5평
51㎡ x 0.3 = 15.3평
59㎡ x 0.3 = 17.7평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