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수령 환급금이라는 것은 내가 환급받을 수 있는 세금을 얘기합니다. 우리 개인이 벌어들이는 소득에 대해서 나라에서는 세금을 걷어가는데요. 그런데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냐에 따라서 거둬가는 세금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다른 경우가 많고, 항상 정확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미수령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과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어떤 분들이 환급금이 생기는지 보겠습니다.
조회 방법(홈택스, 손택스)
1. 홈택스 또는 손택스 접속
2. 메뉴 > 조회/발급 클릭
3. 국세환급 > 국세환급금 찾기 클릭
4. 개인정보 입력 후 조회하기 클릭
너무 간단하죠? 조회를 해보면 실제로 내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인지 직관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저는 직장인이라서 그런지 조회를 해보니까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고 결과가 뜨네요. 홈택스와 손택스 외에도 정부 24나 사설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 환급 대상 여부만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급금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환급금 상세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인증서 로그인은 필수죠.
신청 방법(홈택스, 손택스)
1. 홈택스 또는 손택스 접속
2. 메뉴 > 신청/제출 클릭
3. 주요 세무서류신청 바로가기
4.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서 클릭
5. 인증서 로그인
6. 정보 입력 후 신청하기 클릭
조회를 통해서 환급금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위 6단계를 통해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가 보기 어려워서 그렇지 사용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신청할 때는 세목과 자신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홈택스와 손택스는 이용방법이 동일합니다.
환급 대상자는 누구?
- 환급금 발생 사실을 모르는 사람
- 여러 개의 소득이 있는 사람
- 프리랜서, 알바 등 3.3% 세금을 떼고 급여받는 사람
- 기타 소득이 300만 원을 초과하는 사람
-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사람
환급 대상자를 굳이 설명드리는 이유는 미환급금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분들도 많고, 안다고 치더라도 자신이 해당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직장을 다니고 계셔서 연말정산을 하시는 분들은 제외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미환급금이 발생하는 분들은 연말정산을 하시는 작장인이 아니라 종합소득세를 5월에 신고하시는 자영업자나 프리랜서, 알바 등의 사람들에게 해당됩니다.
연말정산은 회사가 직원들을 대표로 세금을 대신 신고해주는 것인데, 매월 직원들의 급여에서 적정하게 세금을 떼고 있습니다. 그런데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생분들은 세금을 대신 신고해주는 회사도 없고, 세금계산을 해주는 분들이 없으니까 나라에서 3.3%라는 비율을 고정시켜서 세금을 미리 떼고 있습니다.
- 그런데, 3.3% 미리 떼인 세금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내야 할 세금보다 많다고 하면 환급받는 것입니다.
- 이렇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데도 받지 않고 살아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