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를 납부 완료하셨다면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한데, 집에서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까다로운 대출 심사나 정부지원금 등과 같이 신용이 필요한 곳에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용등급과 연관이 있는 부분이라서 특히 1인 창업을 하시는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분들은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발급 방법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2. 자주 찾는 서비스 > 지방세 납세증명 클릭
3. 신청하기 클릭
4. 신청서 작성
5. 발급 완료
민원업무를 대통합한 정부 24를 이용해서 발급받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들어가 보시면 메인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는데, 납세증명과 관련된 아이콘들이 2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헷갈릴 수 있는데, 우리는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납세증명만 적혀 있는 것은 국세분야입니다.
-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 지방세는 위택스라는 홈페이지에서 조회, 납부를 하는데, 위택스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굳이 정부 24를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집에 프린트도 없고, 인터넷 안된다면
세금과 관련된 증명서이지만 거주지 주민센터(동사무소)나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을 통한 발급도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수수료가 없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실 때는 신분증을 챙겨가시면 되고, 무인발급기는 지문으로 본인을 인증하기 때문에 별도로 신분증은 필요 없습니다.
체납이 되었다면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내가 체납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대출조건을 충족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필수 서류입니다. 그런데, 이런 서류조차 발급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지방세 관련해서 체납이 되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 체납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 때문인데요. 국세, 지방세 가리지 않고 500만 원 이상의 세금 체납이 1년 동안 지속되든지, 1년에 세 번 이상 체납하게 되면 은행과 신용정보회사가 이 정보를 근거로 해서 신용등급을 내려버립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가장 큰 타격은 부동산 매매와 같이 대출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서 불리할 수 있고, 통신서비스나 국제결혼, 취업, 창업 등 생활 전반에 걸쳐서 제한사항이 많을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신용등급은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나이스 지키미나 올크레딧과 같은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납부 편하게 관리하는 방법
보통 세금관리가 어려운 개인사업자나 법인들은 전문 세무사를 통해서 세금이 체납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무회계법인에서 세금납부 일정이나 간편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출시했는데요. 체납으로 인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불이익을 없애는 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세금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다면 전문 세무사와 먼저 상담을 해보시고, 해결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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