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일상생활에서 저작권이라는 말을 쉽게 접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저작권이라는 말을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하려다 보니 업로드할 미디어들의 저작권에 대해서 매우 궁금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퍼온 이미지, 동영상들을 내가 마음대로 사용하면 과연 문제가 없는 것일까? 정답은 인터넷에 기재되어있는 모든 미디어 소스들은 기재된 순간부터 저작권이 생긴다. 따라서 인터넷에 있는 모든 미디어 소스들은 주인 허락 없이 함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것이 저작권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무수히 널려있는 미디어들에 주인이 누구인지 알 수 있을까요? 반대로 내가 만든 이미지를 내가 주인이라고 증명할 수 있을까요? 증명할 수 있다면 누군가가 나의 이미지를 사용했을 때 저작권 침해에 대해 법적인 소송을 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즘시대에 저작권 개념은 그 기준이 모호해져 구분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기업체에서 만든 미디어들이 아닌 이상 저작권으로 문제 될 일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작권은 법적으로 모호한 상황이기 때문에 여러 판례들을 통해서 가늠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저에게 전화를 해서 당신이 쓴 이미지가 내 겁니다. 저작권 침해를 하셨으니, 법적 소송하지 않겠다며 이미지 사용한 대가를 요구할 겁니다. 그러면 주인이 맞는지 등등 따져보아야 합니다. 또 다른 예로, 남의 이미지를 사용했는데, 그 행위가 남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라면 주인은 굳이 저작권에 대해서 묻지 않는 것이 상도덕입니다. 위처럼 저작권은 아주 모호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아니면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 없는 무료 미디어 사이트들"

저작권 없는 폰트 사이트

- 눈누

 

무료 이미지 사이트

- 픽사 베이

 

무료 음악

- 유튜브 audio library 채널

- 유튜브 Bass Rebels 채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