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글을 보시면서도 아무런 생각이 없으신가요? 무슨 일을 할 때 생각이 복잡하면 실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생각으로 움직이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생각과 마음을 잘 정리하는 것은 행동을 정리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행동이 정리가 되면 내가 하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입니다.
1단계, 주변의 소음을 제거하고 나 자신에게 집중하기
내 생각을 복잡하게 하는 주변 환경에서 잠시 벗어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종일 직장생활에 찌들어 살고 있었다면 무한 반복되는 로봇 같은 생활 패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자존감이 낮아서 주변 사람들의 말만 듣고 행동을 하시는 성향이라면, 그 관계를 잠시 끊으셔야 합니다.
- 이로써 우리는 주말에 단 10분 만이라도 생각할 시간을 얻게 되었습니다.
2단계, 수납장에 정리를 잘하는 사람이 생각도 정리 잘한다
혼자만의 시간을 얻는데 성공을 했다면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막상 자리에 앉았는데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없다거나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면 주변을 둘러보세요. 당장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정리할 수 있는 대상들은 무궁무진합니다. 예를 들어, 수납장을 다시 정리하는 것, 설거지를 하면서 식기류들을 깔끔하게 배치하는 것, 주변을 정리 정돈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 이렇게 하고나면 머리가 깔끔해지면서 상쾌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수납장을 정리할 때 어떤 생각을 가지고 하셨나요? 다음에 찾기 쉽도록 카테고리를 분류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적절한 위치에 배치를 할 것인가 고민을 하셨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들을 앞쪽으로 배치했을 것입니다.
- 억지로 생각한 것이 아니라 내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각이 든 것입니다.
-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나와 관련 있는 문제들은 생각 정리가 쉽다.
3단계, 정리된 생각으로 행동을 해보자. 그리고 피드백을 해라
수납장 정리로 예행 연습을 마쳤다면, 실전으로 돌입해야 합니다. 실전이라면 여러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직장 내에서 업무에 자신감이 떨어졌을 때, 개인적으로 하는 일이 습득이 잘 안될 때, 이성친구와의 관계에 불만이 많을 때 등등이 있습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봅시다. 분명 이 문제들은 내 것임에도 불구하고 귀찮아서 방관했거나 무서워서 회피한 것이 아닐까요?
수납장 정리하듯이 본격적으로 생각을 정리해 봅시다. 정리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마인드맵을 활용해서 수납장처럼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각 항목별로 상황, 문제점, 해결방안, 차선책 등으로 구분을 지어놓고 하나씩 가볍게 써내려 갑니다. 셋째는 적은 내용을 다음에도 보기 쉽게 재가공을 한 다음에 실천으로 옮겨봅니다.
- 해결방안과 차선책이 먹혀들지 않았다면 똑같은 절차를 무한 반복하는 것입니다.
- 이것이 바로 생각을 좁히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전진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