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청년 주택청약 조건 5가지를 소개한다. 조건을 따진다는 것은 혜택이 그만큼 풍성하다는 뜻이다.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가 이득을 취하시길 바란다. 그리고 여기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결국에는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 목적은 내 집 마련 또는 투자다. 부동산학과가 따로 있을 정도로 내용이 굉장히 방대하기 때문에 젊을 때일수록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투자 강의를 경험해보길 바란다. 여기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안내를 하겠다.

본 내용은 2022년 11월 1일에 작성되었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혜택

이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이하 내용부터는 청년 주택청약이라고 표현한다. 일반 청약통장과 같이 청약 기능이 있다는 것은 똑같다. 다른 점은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대신에 우대금리, 소득공제, 비과세 3 총사 혜택을 준다는 것이다. 조금 힘 빠지는 혜택일 수 있지만 청약 기능 외에 아무런 기능이 없는 일반에 비해서는 엄청난 혜택이란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금액으로 간단히 표현하면 우대금리로 10년 동안 약 160만 원 정도 이자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고, 근로자 소득공제는 연간 최대 96만 원까지 가능하고, 비과세 혜택으로 최대 77만 원을 아낄 수 있다. 투자처를 찾지 못했거나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면 다른 예적금 계좌를 개설할 필요 없이 여기에 넣어두면 된다. 요즘은 하나로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 것이 대세.

  •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사람들만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 아래 조건을 참고하면 된다.

 

조건 5가지

1.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청년

우리나라는 복지 혜택을 제공할 때 청년 나이 기준이 확고하게 설정되어있다. 무조건 만 34세 이하이고, 병역기간 최대 6년을 포함하게 되면 만 40세까지도 올라간다. 군대를 다녀오신 분들은 일단 병역증명서를 준비하고 본인이 대상자인지 나이를 계산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본인 나이가 만 36세이고 생일이 3개월 남은 상태라고 가정하자. 복무기간이 1년 10개월이라고 했을 때 이런 식으로 만 보면 계산이 어렵기 때문에 모두 개월 수로 변환을 해준다. 내 나이는 441개월이고 복무기간은 22개월이니까 둘을 빼주면 419개월이 된다. 이것을 다시 나이로 환산하면 만 34세 11개월이다.

 

2. 무주택 세대주 또는 세대원

무주택은 본인 명의로 부동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을 말한다. 한 가구에 세대원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대표가 되는 것이 세대주이다. 혼자 살고 있다면 본인이 세대주이고,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다면 부모님 중 한 분이 세대주일 확률이 높고 본인은 세대원이 될 것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해당 집이 부모님의 것이 아니라면 상관없는데, 부모님 소유라면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독립을 해야 된다. 다행히도 가입 후에 3년 안에만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해서 세대주가 되면 되니까 일단 가입부터 하고 보자. 세대주 요건은 3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는 무주택 확인서이고, 발급 방법을 참고하자.

 

3. 연소득 조건

근로소득자의 경우 총급여액이 3,600만 원 이하이고, 사업소득자도 소득금액이 3,6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비과세 소득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것은 제외하도록 하자. 소득 없으면 가입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학생이나 취준생이라면 알바를 해서라도 소득을 발생시키는 방법이 있다. 앞서 얘기한 혜택 중에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부분이 있는데, 이 혜택을 받기 위한 연소득 조건은 별도다. 근로소득자 3,600만 원 이하, 사업소득자 2,600만 원 이하다. 통장에 가입하는 조건과 비과세 혜택 조건이 다를 뿐이니 헷갈리지 말자.

 

연소득을 판단하는 기준일은 소득신고가 확정되어서 나라에 세금을 납부한 날 이후다. 일부 설명에는 직전 과세기간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 말이 어렵기 때문에 풀어서 설명하는 것이다. 근로소득자와 사업소득자를 동일한 잣대로 판단할 수 없고,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날짜가 언제인지에 따라서 판단 기준일이 달라질 수 있어서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빠르다.

 

4. 통장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일 것

서두에서 얘기한 혜택 중에서 비과세 혜택이라고 하는 것은 청약 통장에서 발생하는 이자소득이 대상이다. 그러면 이자율에 대해서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무조건 3.3%를 주는 것이 아니다. 가입기간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1년 이하 2.5%, 1~2년 3%, 2년 이상 10년 이하 3.3%이다. 10년 이후부터는 1.8%가 적용된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해야 될 점은 2년 미만일 경우에도 3%를 준다고는 했지만 이 기간 내에 해지를 해버리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한다. 2년 이상은 꼭 가입을 해야 이자수익도 늘어나고 세금 납부도 면제받으니까 1석 2조다.

 

5. 필요서류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
  • 무주택 확인서
  • 병역증명서(필요시)
  • ISA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

 

나머지는 발급받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텐데 마지막에 있는 ISA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는 굉장히 생소할 것이다. 이것은 아래 이미지처럼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면 발급받을 수 있고, 정부 24에서도 위 키워드를 그대로 검색하면 바로 발급 페이지로 안내를 해준다. ISA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영어로 했을 때 줄임말인데, 정부에서 절세효과를 가진 자산관리 계좌를 별도로 만든 것이다. 청년 주택청약도 그중 하나인 셈이다. 어려워하지 말고 로그인해서 발급받도록 하고, 개념을 알았으니 은행에 직접 가서도 주눅 들 필요 전혀 없다.

 

부동산 투자 및 재테크 현명한 방법

청약은 알고 보면 가장 쉬운 축에 속하는 부동산 재테크 중 하나이다. 다만 사회초년생들은 처음 접하다 보니 어려울 수 있다. 필자도 마찬가지로 부동산 투자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 혼자서 아등바등하다 보니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어려웠다. 낮에는 본업을 해야 되고 밤에는 투자 공부를 해야 되는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는 투자 강의를 신청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실거주를 목적으로 내 집을 마련하고 싶은 경우에도 투자와 동일한 맥락이기 때문에 전문 강사진의 도움을 받으면 자금계획에서부터 소유권 이전과 같은 법률적인 내용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는 지인처럼 독학으로 덤벼들다가 단 한 번의 선택으로 몇억을 날려먹는 일이 없도록 해야 된다.

 

 

지금까지 청년 주택청약 조건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시 말하지만 2023년 말까지만 신규가입을 받고 있으니 시기를 놓치지 말자. 다만 정부에서 또 연장할 수 있으니까 이건 나중에 다시 확정되면 알아보도록 하자. 부동산 시장에 처음 발을 디딘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주택청약 300만 원 600만 원 차이
주택청약 예치금 기준 3가지
주택청약 담보대출 후기
흙수저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